부동산 정보 / / 2021. 10. 19. 13:30

[행복주택] SH 행복주택 퇴거 후기 / 퇴거 신청 방법 상세히!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JR입니다.

오늘은 SH 행복주택 퇴거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해도 잘 안나오더라구요^^;

제가 살았던 곳은 재건축 아파트 임대주택으로 SH 자체 건설형이 아닌 브랜드 아파트 임대형이였어요.

먼저 신청에 앞서서 온라인으로 임대주택 해약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아마 관할 센터에 전화하셔도 온라인으로 신청 먼저 하고 연락달라고 할겁니다.

직접 센터를 방문해서 퇴거 신청을 해도 되지만,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비대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더라구요.

일단 퇴거신청은 2주전에 진행해야하는데요. 단 온라인 해약신청은 퇴거일 15일전까지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15일이 지나면 센터 방문해서 해야하는 것 같아요.

먼저 SH 홈페이지 방문해줍니다.

온라인 신청화면으로 링크걸어두었어요.

SH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 -> 온라인신청

온라인 해약신청 바로가기 누르시구요.

이렇게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내용 꼼꼼히 읽어보시고 신청하기를 누르세요.

내용을 입력하신 후 신청을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되구요.

이거 신청만 했다고 해서 진행되는 건 아니에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행복주택 관할 센터에 전화를 해야합니다.

전화가 연결되면 온라인으로 퇴거 신청 해놨다고 말씀하시면 되구요.

그럼 이메일로 보내야 하는 서류 발송해주시더라구요.

 

위 서류 + 신분증 + 통장 앞면 보내달라고 하십니다.

이메일로 송부하고 나면 신청이 완료가 된 것이구요.

이사 전날에 저는 센터에 다시 전화 해서 확인을 했는데요.

직원분께서 다음날 이사가 몇시쯤 끝날 것 같냐고 여쭤보시는데,

대략 말씀드림되요. 어차피 당일에도 한번더 연락오세요ㅎㅎ

또한 관리비도 미리 정산을 해두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셔서 이삿날 관리비 정산에 관련해서 문의를 해두세요.

그리고 이사 당일에 입주센터나 관리사무소 방문하셔서 관리비 정산을 완료하면

관리사무소측에서 sh에 이 사람이 관리비까지 다 정산했다고 통보를 해주시구요.

그 통보를 받고 sh직원분께서 이사가 끝날 쯔음 시간 맞춰 방문을 하게 됩니다.

열쇠 같은거(집 카드키, 우편함 키 등) 잘 챙겨두셨다가 드려야 하구요.

문제는 없는지 집안 상태를 확인합니다.

만약 상태가 안좋다면 보증금에서 금액을 깎이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벽지가 엉망진창이다..하면 도배비를 깎이고

보증금을 돌려받게 된다고 보시면 되네요.

만약 거주기간이 좀 길었다고 하면 좀 감안해주시는 듯 합니다.^^

저도 이삿날에 요런 프로세스로 잘 완료 했고,

이사가 조금 늦게 끝났다보니 직원분이 점검하신게 낮12시쯤 되었거든요..

점검 완료하고나서 SH 점심시간에 걸려버렸지 뭐에요..ㅎ

오후 한시~두시 사이에 보증금을 돌려받았던 것 같아요^^

 


이렇게 SH 행복주택과의 인연은 마무리가 되었네요.

3년 남짓 살았지만, 너무 너무 좋았고.. 만족했습니다.

웬만한 월세, 전세보다 좋으니 다들 어차피 집 매매 당장 못할거라면

SH 임대주택 지원하는게 맞다고 봐요.

특히 집 뺄 때도 부담 없이 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마지막까지 누리다 가는 것 같아요.

집이 안빠져서 고생할 필요 없고 얼마나 좋나요.. 원하는 날에 딱딱 집 뺄 수 있고

보증금도 쉬이 돌려받고....

ㅎㅎㅎ 암튼 그렇게 이사를 하고

SH 분양아파트에 들어와서 잘 살고 있네요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 SH와는 인연이 매우 깊은(?) 느낌입니다ㅋㅋㅋㅋ

혹시 문의 사항 있으시면 비댓남겨주시구요.

친절히 답 해드릴게요.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