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리뷰 / / 2021. 5. 12. 16:17

코슬립수면의원 수면다원검사 후 양압기 처방 후기 2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JR입니다.

수면다원검사 후 코골이 양압기 처방 후기 2탄을 작성해봅니다.

1편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코골이] 코슬립수면의원 수면다원검사 후 양압기 처방 후기 1편

안녕하세요 JR입니다. ​ 얼마전에 저희 남편이 코골이 때문에 수면다원검사 받고 양압기 처방을 받았습니다. ​ 그래서 후기 남기면 좋을 것 같아 작성해보아요 ​ 평소 배우자의 코골이 때문

jjrrr.tistory.com

2차 수면 검사 / 양압기 압력처방검사

몇일 뒤 병원에 1차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들으러 진료 예약이 되어있었는데,

남편이 차가 너무 막혀서 진료시간보다 늦게 도착하게 되었어요 ㅠㅠ

병원에 연락을 드리니, 의사샘께서 어차피 결과봤을 때 양압기를 처방해야하는 상황이라서

먼저 2차 수면검사를 하고 다음날 결과 진료 때 다같이 설명을 해주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진료는 생략하고 저녁 8시에 입원실에 입실했고요.

지난번과 똑같은 방에서 '양압기'를 착용하고 하룻밤 자야했답니다.

여러가지 마스크를 껴보고 제일 편한 걸 선택하라고 하시구요.

잠자는 내내 그래프를 보고 압력을 맞춰서 수면무호흡이 오지 않도록 해주신대요..

그렇게 2차 양압기 압력처방검사도 마쳤습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 확인

 

다음 날 오전에 어김없이(?) 집으로 돌아왔구요

오후 2시에 저도 같이 검사 결과 들으러 병원으로 함께 갔답니다.

와우 ~ 결과는 놀라웠어요.

수면무호흡 중증이더라구요..ㅠㅠ

 

코슬립 홈페이지에 나와있던 건데 저희 남편은 RDI 호흡장애지수가 39였습니다..중증이죠 ㅠㅠ

일단 5회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으로 봐서 양압기 처방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리고 의사선생님께서 수면검사결과 리포트를 보여주셨어요.

이건 1차 수면다원검사 결과에요.

잠자는 데 소요된 시간은 6분정도..ㅋㅋㅋ 원래 머리만 대면 잠자는데, 첫째 검사날은 뭘 주렁주렁 달아서 불편해서 6분이나 걸렸나봐욬ㅋㅋㅋ

그리고 보시면 RDI가 시간당 39회죠ㅠㅠ

Snoring time : 코곤 시간은 무려 잠자는 동안 52%

저렇게 코골고 수면무호흡이 있음에도 잠은 참 잘 주무신다는 결과가 나왔어요..ㅋㅋㅋㅋㅋㅋㅋ

 

이건 2차 검사 결과에요.

위와 비교했을 때, 일단 잠에 빠져든 시간은 3분;; 양압기 꼈음에도 불구하고 더 빨리 잠들었네요.

RDI는 놀랍게도 시간당 1회 정도로 줄어들었네요...

코고는 시간도 전체중 5%로 줄어들었구요. 진짜 신기하네요.

요건 의사선생님 설명 듣고 검사 결과 더 자세히 들으러 가니 보여주셨던 검사 그래프!!

수면 무호흡이 생각보다 심하더라구요.

1분동안 무호흡인 적도 있어서 깜놀..1분동안 숨안쉬기 가능한가요?ㅠㅠ

근데 무호흡이 왔을 때 뇌가 잠에서 깨더라구요! 안돼 숨쉬어 숨쉬어 하면서 깨우는 것 같아요.

양압기를 착용했을 땐 확실히 무호흡이 거의 없었구요...

양압기 대여 렌탈 / 비용

 

일단 양압기 처방과 대여 절차는 위와 같아요.

다행히 병원에서 신청 절차는 따로 밟아주셔서 저희가 따로 할 건 없었어요.

 

 

양압기 대여료는 위와 같은데요. 마스크도 따로 구매해야해요.

처음 3개월치는 한번에 먼저 결제를 해야하구요. 저희는 35만원 정도 결제했어용!

그리고 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공단에서 요구하는 기준 사항이 있는데 그 기준사항을 충족해야만 낸 비용을 돌려준답니다.

초기 3개월동안 순응 기간을 거치게 되고,

3개월중에 1개월의 임의 기간 동안 4시간 이상 70% 이상 사용했을 때만 3개월 단위로 임대 연장이 가능해지며

그 후에는 하루 평균 2시간 이상인 경우에만 3개월 단위로 임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첫 3개월 180일 중에 30일 이상 4시간 사용해야만 비용을 지원해준다는거죠.

따라서 첫 3개월간 기준사항을 충족했을 때

본인 부담금은 양압기 44,500원(본인부담금 50%)

마스크 : 19,000원(본인부담금 20%)

이라서 총 63,500원이되구요. (미리 결제했던 35만원과의 차액은 계좌로 돌려줌)

3개월 이후에는 양압기 17,800원(본인부담금 20%)만 매달 내면 됩니다.

만약에 첫 3개월간 사용 시간을 충족하지 못했으면 180일 후 양압기 등록이 해지되고 180일 후에 재 도전이 가능한데요

그 사이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니 월 89,000원의 렌탈료를 내야 한대요.

따라서 무슨 일이 있어도 4시간 이상씩 꼭!!!! 쓰는게 좋겠죠.

 

 

요런식으로 양압기 렌탈 계약서도 작성한답니다.

선생님께 사용 방법을 듣고 집으로 복귀했어요~

레즈메드 양압기

 

레즈메드 에어센스 10 오토셋이라는 모델의 양압기에요. 요런 가방에다가 줍니다.

기기 가격은 약 100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렌탈이다보니 소중히 써야 한답니다..

 

기기 본체와 부속품이 들어있구요.

요건 따로 구매한 마스크에요.

마스크도 종류가 다양해서 여러가지를 써볼 수 있는데, 남편은 이게 제일 편했대요~

산소호흡기st의 양압기 마스크

양압기 본체랍니다. 생각보다 그리 크진 않아서 침대위에 두고 쓰려고 합니다.

중요! 위와 같은 sd카드 칩이 들어있는데요~

병원에 갈때 저 칩을 가져가야해요.

저 칩에 사용 얼마나 했는지 다 기록이 되어 있거든요.

처음 렌탈 후 2주 안에 병원에 sd카드를 들고 재 방문을 해서 기기 사용에 불편은 없는지 등을 재 상담 해야한다고 해요.

병원 엄청 많이가야되네요 ;;ㅋㅋㅋㅋ

양압기 그런데.... 전원 켜면 바람이 계속 나와요.

이거 불편해서 어떻게 쓰나요?ㅋㅋㅋㅋㅋㅋㅋ

다행히 남편은 쓰고도 잘 잠들긴 하더라구요.. 자는 내내 불편한 것도 모르겠다고 하구요

평소에도 워낙 잘 잠드는 스타일이라, 이런 분들 아니고서야 좀 예민하신 분들은

양압기 끼고 불편해서 잘 못자실 것 같아요.

실제로 다른 블로그 후기도 많이 검색해봤는데, 자다가 불편해서 빼버리셔서

4시간 채우는거 못했다는 분도 봤습니다 ㅠㅠ

근데 아무튼 지금 코 고는 소리 안나서 광명 찾았습니다 정말........

심각하신 분들은 병원 꼭 가셔서 수면검사 해보시면 좋아요.

수면 무호흡 엄청 위험한 거 아시죠? 건강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배우자가 심각해서 고통받고 있다 하셔도

병원 꼭 데려가보세요ㅠㅠ 본인은 심각성 모르니 주변인이 닦달해야합니다 ㅋㅋㅋㅋ

 


 

이렇게 코슬립수면의원에서 수면다원검사 후 양압기 처방 받은 후기 2편을 마칠게요~

다음 편에는 양압기 사용법과 사용하니 어땠는지 후기도 남겨보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