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출산 육아 / / 2023. 1. 30. 23:09

[육아] 아기 통잠 대체 언제부터 자요? 통잠의 모든 것!!! 신생아 맘들 필독요망

반응형

<저희 애기 10개월쯤에 썼던 포스팅을 끌올해봅니다^^>

 

안녕하세요 JR입니다 :)

요즘 육아 포스팅에 소홀했다가 하나씩 쓰고 있네요 ㅋㅋㅋㅋㅋ

결코 육아에 여유가 생겨서 쓰는건 아니구여.

아기가 깨어 있을 땐 절대 컴퓨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힘들게 시간 쪼개서 임시저장해가며 쓰고 있답니다.ㅠㅠ

요번 포스팅은 신생아맘들의 질문글을 보면서 생각나는게 있어서 써봐요....

저는 개인적으로 맘카페글을 많이 읽어보는 편이고 검색도 많이하거든요

ㅋㅋㅋ 죽돌이인가요 ㅋㅋㅋㅋ

그래서 아기가 10개월이여도 여전히 신생아 질문방도 들여다 보고 그래욬ㅋㅋㅋ

근데 아직 우리 아기는 통잠을 안잔다고 어떻게 해야 하냐 !

스트레스 받는다는 엄마들 글을 많이 봤어요...근데...너무 안타까워요 ㅠㅠ

저 역시도 우리 아기 신생아때 카페 글 보고 남들 애기는 다 통잠 자는 시기 라는데

왜 너는 안자니 하며 슬퍼했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요 ㅠㅠ

근데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쓸데없는 고민과 슬픔이었다는 생각에 이렇게 포스팅을 찌고 있습니다

​그럼 같이 고민 해결해봐요

 

 

꿀낮잠자는 저희 아가입니다 ㅋㅋㅋ

 

1. 신생아 백일이면 통잠잔다?

이런 얘기 많이 들어 보셨죠? 근데 아니에요......

통잠 자는 시기 ? 이건 정말 아기마다 달라요.

사실 통잠이라는 것도 진짜 의미의 통잠인게 아니구요.

아기들은 자면서 수십번 깼다 잤다 하거든요.

자면서 울기도 많이 울구요.

그래서 일단 제가 생각하는 통잠은

수유 없이 쭉 자는걸 말하는게 맞다고 봐요.

저녁 8시에 잠들어서 아침 7시까지 한번도 안깨고 자는걸 아기들의 통잠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어른도 그러기 힘들잖아요 ㅋㅋㅋ

그래서 일단은 밤수유 새벽수유없이 쭉 자주는 것 (자다가 몇번씩 깨고 울고 뒤척이는 것 포함)

요걸 통잠이라 한다 보시면 되요.

그럼 통잠의 핵심은 수유의 유무잖아요?

하...근데 이 수유라는 것도 기준이 없네요

먹돌이 아기여도 밤수 안하고 잘 수도 있고

죽어도 잘 안먹는 입짧은 아기여도 밤수 달라고 꼬박 꼬박 울수도 있어요.

이렇듯 아기들은 저마다의 기질이 다 달라요.

결론은 기질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면 왜 하필 백일이냐?

그냥 그때되면 애기가 좀 컸고 ... 소화기관이 발달하면서

배앓이도 없어졌고 ....

그러다보니 아기가 편안하게 잘수있는 때가 왔기 때문에 그런거에요..

몸이 편안하니까 기질적으로 순둥이들은 잘 자게 되는 것이고

아닌 애들은 여전히 그외의 불편함도 호소하며 밤새 엄마를 괴롭히는 것이고...

다 그런것이죠...

 

 

 

​2. 아기들의 기질 차이 

일단 아기들의 기질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엄청 순해서 엄마가 분유 주면 주는대로 먹고

졸리면 어디서든 자고~ 누워서도 등대고도 잘자고~

밤낮 구분 없이 그냥 승질도 안내는 그런 순둥이 아가들이 있죠?

그런 아가들이 50일부터 통잠 자주는 그런 유니콘 아가인거에요.

배앓이여도 난 무뎌서 잠이 먼저야~~하는 스타일들..

반면에

엄청 엄청 예민해서

수시로 울면서 나 불편해요 티내고

찝찝하니 기저귀 갈아라 애미야 하면서 울고

밤은 어두워서 무서워요 하면서 울고

등센서 오져서 절대 누워서 안자고

조금이라도 분유 농도가 이상하다던지

뜨겁다던지 분유 바꿔서 맛없으면

분유바꿔줘라 애미야 하면서 우는

개개개개초예민 아가들도 있죠 ㅠㅠ

이런 아기들은 백일 넘어도 통잠 절대 안자주구요

돌 넘어서까지 밤수유 못 끊고 해야 하는 경우도 허다해요ㅠㅠ

이렇듯 다 똑같을 수가 없는데 어떻게 백일이면 통잠자는게 흔한 일일 수 있을까요?

 

 

3. ​카페 글, 지인들 이야기에 연연하지 마세요 절대로!!

통잠 자는 시기 연연하지 마세요!

아기가 갑자기 통잠자요하며 신나서 올라오는 맘카페글에 그리 신경쓰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지인들끼리도 너희 아기는 아직도 통잠 안자? 울 아기는 70일부터 자~ 하는 이야기에도 휘둘리지 마세요.

다 그런거 절대 아니거든요ㅋㅋㅋㅋ

아 근데 갑자기 왜 저런 글 쓰고 저런 이야기하는 지인 분들 생각하면 얄밉죠....?^^ㅋㅋㅋㅋㅋㅋㅋㅋ

여하튼 통잠 안자는 애기들이 훨씬 훨씬 많아요

그런 아기 엄마들은 죄다 열받고 스트레스받으니 그런 글도 안쓰고

지인들한테 얘기도 뻥긋 안하는거에요

물론 너무 힘들고 지쳐서

울애기는 통잠안자는데 이유가 뭔가요 ㅠ 하고

절망적인 글을 올리시죠.....

일단 누구네 애기가 통잠 잔다더라~~~

친척이든 시댁이든 지인이든간에 그런 이야기하시며

니네 애기는 왜 그모냥이냐-? 하는 뉘앙스를 느끼신다면 그냥 무시하세요 ㅎ

아 그래요? 그 아기는 순해서 잘 자주나보다~ 저 엄마는 행운이네~ 하고 웃어 넘길 일이지 그걸로 우리 애기는 왜 안잘까 고민하는건 할 필요가 전혀 전혀 없어요..

고민 백번 천번해도!!!!

어차피 통잠 안잘 아기는 통잠 안자주거든요 ㅋㅋㅋㅋㅋㅋ

 

​4. 아기 통잠 결론

제가 깨달았던거는

결국은 아기마다 때가 있다는거.

그 때가 지나면 알아서 크고

통잠자고 밤수유도 끊기고 그렇게 된다는거에요.

그 시기를 그냥 버티며 기다리며 육아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너무 잔인하게 들리나요 ㅋㅋㅋㅋㅋ

10개월 잠 못자며 전투 육아해보니 그게 맞아요.

배앓이든 이앓이든 원더윅스든

아무리 내가 벗어나려고 검색하며 발버둥쳐도

그냥 그 때가 지나야만 끝나는거더라구요 ㅠ0ㅠ

아기들마다 다르니 뭔 노하우가 있다고 해도 먹히지도 않구요....

그래서 그런 힘든 엄마들끼리 위로하며 잘 버텼으면 해요

자랑글에 휘둘려서 어쩌지 하는 것 보다는여...ㅎㅎㅎ

그래도 50일부터 통잠자준다는 아기는 참 부럽긴 하네요ㅋ


말이 길었습니다. 

여기서 포스팅 마무리 할게여

오늘도 열육아 하시구여

빠른 육퇴 기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