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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매각 결렬 확정, 국유화 되나?
오늘 9월 3일 난 뉴스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결국 재실사를 요청하면서 아시아나 항공 인수합병이 결렬 되었네요.
이제 채권단 관리에 들어가서 기간산업안정기금으로부터 2조원 가량 자금 수혈 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채권단과 업계측에 따르면 금호산업이 이번 주 HDC현대산업개발에 계약 해지 통보를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간산업안정기금 이란 뭘까요?
코로나 19로 경영난을 겪는 기간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40조원 규모로 조성된 정책 기금이라고 합니다.
일정 수준의 고용 총량을 유지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은행이 자금을 빌려주고 지급보증을 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한국산업은행법 시행령에는 지원 대상으로 항공과 해운 2개 업종을 명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한 지원이 추진되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아시아나항공을 채권단이 관리하면서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한 뒤
재매각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채권단은 한국산업은행 을 말하는 건데요.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8,000억원을 보유했습니다.
이걸 주식으로 전환하면 지분율이 37%로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됩니다.
이 경우 산업은행이 최대 주주가 되기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은 사실상 '국유화'되게 됩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 국유화가 현실화되면
대규모 구조조정과 혈세 투입 논란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큰 파장이 예상되네요.
주가는 어떻게 변동될 지 지켜봐야 될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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