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정보 / / 2023. 2. 20. 14:11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 / 꼭 보세요 완전 꿀팁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JR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상에서 간단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장피부양자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반응형

 

원래는 좀 번거롭게 서류를 인쇄하여 해당 지사에 팩스로 보내곤 했었는데요.

ㅎㅎ금융인증서나 공인인증서 등 로그인만 가능하시다면 그러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직장피부양자 신청 팩스를 진짜 열번 이상 보내본(?) 사람이라서요.

늘 간단한 방법 안나오나 모색하고 있던 찰나에 ㅋㅋ알아냈네요ㅋ

그럼 한번 알아볼게요^^

참고로 신청 마지막화면에 첨부파일로 올려야하는 필요서류도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보면서 바로 따라하시기 보다는,

전부 읽으신 다음 서류를 준비하고 바로 신청해주심 더 좋겠죠. 


1) 먼저 아래 링크 걸어드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을 해줍니다.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사회보험 민원신고를 한번에! 사업장 및 개인회원의 전자민원신고, 가입내역조회 및 증명서 발급 민원을 신청하세요! 사업장 회원 로그인 개인 비회원 로그인

www.4insure.or.kr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2) 메인화면 우측의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사업장 회원이 아니여도 충분히 개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편한 점은 따로 뭐 회원가입이 필요없다는 사실이죠.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3) 여기서 가능하신 수단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저는 요새 금융인증서가 편해서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직장가입자 본인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만약에 어머니를 직장피부양자로 넣는다고 가정했을 때, 어머니로 로그인을 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로그인에 성공 하면 '민원신고'로 이동합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민원신고에서 여러가지를 신고할 수 있지요?

- 자격 취득 (지역가입자 자격 취득 및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

- 자격 상실 (지역가입자 자격상실신고 및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상실 신고)

- 건강보험 자격 변동 신고

- 자동이체 신청 

등이 가능하네요.

4) 저희는 여기서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개인정보수집 동의 화면이 뜨는데요. 동의 후 다음으로 넘어가줍니다.

자 이제 아래와 같은 긴~~ 화면이 등장합니다.

어머니를 등록하는 걸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간단합니다.

5) 어머니 주민등록번호 입력 / 성함 입력 / 가입자와의 관계 선택(이 경우 : 모) / 취득연월일 입력 / 취득부호 를 입력해줍니다. 

취득연월일은 직장피부양자로 몇월 몇일부터 등록하겠느냐 이 말입니다.

만약에 어머니가 직장 퇴사하시고 내 밑으로 넣는 경우라고 했을 떄,

퇴사일이 언제인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이 몇월 몇일인지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그 다음날로 하시는게 좋겠죠.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취득부호의 경우 돋보기를 클릭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저는 어머니가 직장 퇴사 후 제 밑으로 들어오시는 걸 가정하여

직장가입자상실로 선택했습니다(이건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아래에서 신고인 전화번호와 회사번호 등을 입력하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요. 

5) 가족임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만약에 어머니를 내 밑으로 넣는 경우, 어머니 기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첨부파일에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모르고 제꺼 가족관계증명서를 올렸더니 처리 오류라며 어머니 기준으로 다시 올리라고 하더군요~

참고하세요.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그외의 경우에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그렇게 신청 완료 해주시면 되구요!

신청은 거의 당일 처리 완료 해주시더라구요.

참 , 신청서 전송 후에는 핸드폰번호를 입력하는데,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민원 처리 결과가 옵니다.

만약에 신청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 캡쳐에서 첫번쨰와 같은 톡이 오구요.

신청완료 정상 처리 되었으면 두번째 카톡처럼 옵니다.ㅎㅎ 꿀팁이져ㅎㅎ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그렇게 신청을 완료하고, 진행사항은 민원처리상황 조회를 눌러보시면 나온답니다. 

아래와 같이 처리 완료 여부와 함께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신청을 간단하게 완료했습니다.

혹시라도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ㅎㅎ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