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자/금융정보 / / 2023. 3. 17. 15:12

자동차보험 등급 확인하기 / 자동차보험 할증! / 자차 보험료 산정에 중요한 항목은?

반응형

자동차보험료는 어떤 걸 기준으로 측정이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수~~~많은 항목들이 있지만, 자차 보험료 산정의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보험개발원의 '차량별 보험 등급'이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 볼 수 있어요.

보험개발원은 사고때 차량의 손상가능성과 수리비를 추측, 계산하여 각 차량의 등급을 매기고 있거든요.

이는 바로 아래와 같은 '차량모델별요율차등화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반응형

현재 총 26개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구요.

즉 1등급-26등급까지 있다는 소립니다.

근데 이 등급이 떨어질수록...

즉 1등급에 가까워질수록 자동차 가격 대비 수리비용이 커서 보험료가 많이 비싸집니다. 

🖤1등급(수리비 비쌈->자차 보험료도 비쌈)

🖤26등급(수리비 저렴 -> 자차 보험료 쌈)

간단하게 이렇게 말씀드리면 이해가 되시겠지요.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이 차량등급조회-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 접속해보시면 되는데요. 

  www.kidi.or.kr

 

보험개발원

보험소비자 보호와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 "보험개발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보험전문 서비스 기관입니다."

www.kidi.or.kr

제 차량인 팰리세이드를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뜨네요.

아직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등급이 안나온 것인지 의문이지만

팰세가 18년도 출시모델과 외관이 거의 동일한 수준일테니 대충 참고가 되었습니다.

12등급이라 보면 되겠네요. 

 

그리고 중요한거

전기차는 다른 자동차보다 수리비가 비싸지요.

그래서 전기차 오너분들은 매년 보험료 등급 산정에 큰 관심을 두고 있으시다고 알아요. 

바로 이 등급 산정에 따라 올해의 보험료도 결정이 되기 때문이죠~~

2023년 3월 17일, 올해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등급에 따르면

테슬라는 7등급으로 지난해 5등급보다 2단계 상승했습니다.

작년에 전기차 화재 사고 기사를 많이 접한 지라 등급이 더 악화되진 않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선방했네요. ㅋㅋ

 

 

 

볼보 전기차랑 비슷한 수준 나왔습니다. 볼보도 7등급입니다.

제네시스 전기차도 19,20등급으로 꽤나 높은 편인데요. 

올해 제네시스 전기차가 우량 등급(19~20등급)을 받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현대자동차가 차량 출시전에 보험개발원에 신차를 제공했고,

자체 등급 산출을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엥 웬 별도등급이야? 하실텐데요

보험개발원에서는 전년말 기준으로 특정 제조사 차량의 자동차보험가입대수가 5,000대가 넘는 경우에 

별도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바로 충돌 실험 등을 거치는 겁니다. 

우리 차가 안전해~~사고나도 많이 안부서지고, 수리비도 많이 안비싸^^ 를 증빙하고자 하는것이죠. 

사실 그래서 테슬라와 볼보 전기차는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국내 판매 물량이 적은 고가의 수입차보다도 높은 5등급을 부여 받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이 등급은 임의 등급이지만... 실제로 보험사가 산정하는 자차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이런걸 보면 그냥 국산차 모는게 보험료도 적고 수리비도 적고~ 맘 편하려나 싶네요?!ㅋㅋ

이게 또 현대차의 전략일수도요^^ 

 

그럼 자동차보험료에는 어떤식으로 영향을 미치느냐?

통상적으로 자동차보험의 등급은 1년전보다 1등급이 강등될 시- 보험 갱신할 때 자차 보험료가 5%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xx자동차의 보험 등급은 지난 22년도 7등급이었는데 23년도 5등급으로 2단계나 악화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이런 경우 자차 보험료는 10%가 오른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올해 보험료가 많이 오를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 보험개발원 사이트에서 본인의 차량 등급을 조회해보시라는 겁니다. 작년과 비교해볼 수 있으면 더욱 좋겠죠.

만약 작년과 비교대비 등급이 좋아졌으면 크게 모 상관없겠지만,

악화되고 + 내가 작년에 사고 많이 냈다 그러면 보험료 엄청 많이 오르겠구나 ㅠㅠ

눈물로 미리 매맞고 계셔야겠지요.

실제로 매년 초에 발표되는 보험 등급에는 각 보험사마다

실제로 자동차보험금을 어떻게 운용했는지도 실적이 반영되는데요.

특정 차량의 보험금 지출이 많다면, 이게 등급에 반영되어서 보험료가 뛸 수 있습니다.

이거도 중요한 부분이죠 ㅋㅋㅋ

예전에 그런 이야기 있었잖아요

왜 K5가 보험료 제일 비싸냐!!!!... 그 이유는... K5는 과학이다... 양카라서 그렇다.....는 이야기로 부터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추억의 K5 옛날사진이네요ㅋㅋ

이때 당시 젊은 20대층에서 K5를 많이 구매해서 타고 다니며

운전이 미숙하니 사고를 많이 많이 냈고...

보험사에서 k5차량 사고에 보험금 지출이 무지막지해서

이로인해 보험 등급이 많이 악화되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K5 자차 보험료가 무지막지하게 뛰어서(?) 난리도 아니였다는...

제 뇌피셜이지만 백퍼센트 그런 경우겠죠

따라서 요즘같은 경우에는...

사고가 났을 때, 보험금 지출이 많은 전기차의 경우 보험사에서도 꺼리는데

보험사가 꺼리는 이유는 다 있지요.. 그런 꺼리는 차들도(?) 보험료 왕창 물려준답니다. 

그럼 여기까지로 내용 줄입니다.

어느정도 이해되시고 참고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